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

건축가들의 명언...

by 건축사 손정민 2011. 3. 15.

 

 

건축이란 빛 속에서 보여지는 Mass의 교묘하고 올바르고 장엄한 조각이다. 우리의 눈은 빛 속에서 형태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졌다. 그래서 입방체, 원, 구, 원기둥, 또는 사면체등은 빛에 의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즉, 그것들은 단순히 아름다운 형태일 뿐만 아니라 가장 아름다운 형태이다.
Le Corbusier

자연은 신이 만든 건축이며, 인간의 건축은 그것을 배워야 한다.
Antonio Gaudi

건축가의 임무는 외관을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Hendrik Petrus Berlage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 계획할 때에는 재료를 성질에 따라 써야한다.
Frank Loyd Wright

입체성(Solidirty)이라고 하는 것은 그 메스(Mass)에 의한다
고 하기 보다는, 각 재료를 조립하는 방법에 달려있다.
Pierre Francois Henri Labrouste

우리는 건물을 만들고 그 다음에는 건물이 우리를 모양지어 갑니다.
Winston Churchill

건축은 항상 국민적이며 또한, 개인적이다. 그러나 개인-민족-인류라는 세 개의 동심원 중에서 최후의 그리고 최대의 원이 다른 두개를 동시에 포괄한다.
Walter Gropius

항상 인간적인 공간에 차 있는 건축, 명쾌하고 본질적인 순수한 상상력에 차 있는 건축을 그대들에게 요구하시오. 결정같이 순수한 예술을.
Gio Ponti

당신은 진보적인가? 보수적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러나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적이어야 하는 것이고 인간을 위한 건축이지 않으면 안 된다.
Handrik Hugo Alvar Aalto

가령 오늘날 건축에서 고전적 특질을 발견했다고 해도 혹은 실제로 그것을 기대했다고 하더라도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참된 건축은 예술표현의 모든 양식을 단지 시도하는 것일 뿐이며, 사회가 건축가에게 준 새로운 일련의 문제를 시초로 하여 점차로 성장하여 가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Louis I. Kahn

건축이란, 흔히 무의미하게 마구 건설되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하는 사람의 개성과 인격이 표현되어야만 진정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은 자신의 두뇌에서 나오는 것, 그리고 표현 기법, 나아가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 이 3가지가 하나로 되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그 중에서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해도 건축이라고 말할 수 없다.
Bruce Goff

건축은 이미지이고 현실이다. 과거와 미래에의 염원을 구현한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이미지이며, 우리 시대의 사상, 의지, 사회구조, 그리고 기술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현실이다.
Romaldo Giurgola

건축 설계에 있어서 건물에 내재되는 조직은 나에게 있어 이용 가능한 도구이며, 기술적 문제, 기능적 문제는 필요한 조건이다.
Angelo Mangialotti

건축은 첫째로 누군가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그 요구가 무엇인가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고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Kevin Roche

건물이란 말의 구별에 있어서 건축이란 표현을 갖는 공간이다.
Nikolaus Pevsner